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타포린과 멤버레인의 차이점
작성자 시온코리아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6-01-11 16:24:13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58

경제가 발전하고 소득수준이 높아질수록 업체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집니다. 생존을 위하여 남과 차별화된 소재를 찾게 되고 코스트는 더욱 낮추어야 합니다. 소비자의 관점에서 내구성은 길어야 하고 사용가치가 높아야 하며 누가 보더라도 품격이 있어야 합니다. 의류의 경우 소득수준이 낮았던 과거에는 날씨가 추워지면 내복을 입습니다. 더 따뜻해지려면 더 두꺼운 내복을 여러겹 입습니다. 경제가 발전한 요즘은 내복이 아닌 고어텍스 기능성 아웃도어를 선택합니다. 내복보다 훨씬 비싼 고어텍스 아웃도어를 선택하는 이유는 내구성과 사용가치, 품격 등 종합적 관점에서 평가하면 내복보다 코스트가 더 낮기 때문입니다. 아마 내복으로 고어텍스 만큼 얇으면서 따뜻하고 질기게 만드려면 수백배 비싸질 것입니다. 이처럼 내복을 만들던 방식의 산업용 원단이 타포린이고 고어텍스 아웃도어를 만드는 방식의 산업용 원단이 멤버레인입니다. 멤버레인은 청결성과 내구성, 강도가 우수하기 때문에 건축용 소재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타포린은 품질이 낮아서 단기 덮개용으로 적합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멤버레인을 제조하는 5개 생산업체가 모두 유럽에 있으며, 다국적기업 SIOEN 그룹은 최고의 품질과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유지합니다. 아쉽게도 국내는 멤버레인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가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멤버레인 생산 경험이 없어서 타포린을 멤버레인 대용으로 사용해 왔는데 차이를 구별하지 못하는 소비자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대표적 차이점을 제시합니다.

 

1. 친환경 산업소재

타포린은 원사와 PVC를 덧붙이는 베니어합판 방식이고 본드 역할을 하는 가소제가 내포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본드가 배어 나와 송진처럼 끈적입니다. 원단에는 여러가지 화학제가 첨가되어 장기간 인체에 접촉하면 암, 아토피 등을 유발하는 환경호르몬에 영향을 일으킵니다. 이러한 유해성 때문에 유럽연합은 REACH 규정을 적용하여 가소제가 누출되는 타포린의 생산, 유통, 수입, 소비를 금지합니다. SIOEN 멤버레인은 베니어합판 방식이 아니고 원목처럼 원사와 PVC를 일체화시키는 직접 코팅이라서 본드가 첨가되지 않습니다. 인체와 접촉하여도 아무 문제없는 친환경으로, 물주머니를 만들어 물을 마셔도 안전합니다.

 

2. 셀프크리닝 기능

타포린에서 배어 나오는 본드는 송진처럼 끈적여서 대기중 먼지가 내려 앉으면 바로 때가 되어 불결해지고, 청소해도 지워지지 않습니다.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졸탑조차 2년 지나면 심각하게 오염되어 최초성상 보장이 불가능합니다. SIOEN 멤버레인은 끈적임이 없고, 먼지가 내려 앉아도 비, 바람에 씻겨 나가는 셀프크리닝 기능으로 장기간 청결성을 유지합니다.

 

3. 원형복원 기능

타포린은 텐트를 바짝 잡아 당겨 고정하여도 시간이 지나면서 변형과 뒤틀림이 발생합니다. 원단에 뒤틀림이 발생하면 틈새로 오염물질이 침적되고 박테리아가 발생하여 원단을 손상합니다. 원단 내부에 기포로 사용되는 폴리에스테르는 본래 힘이 없기 때문에 당연히 발생하는 부작용입니다. SIOEN 멤버레인은 신장처리한 기능성 원사를 사용합니다. 폴리에스테르에 힘이 생겨서 질기고 탄력있는 원형복원력이 생성됩니다. 스판 의류처럼 라운드 작업이 수월해지고 한번 텐션을 잡으면 그 상태를 유지하여 변형이 없습니다. 얇은 인테리어나 어닝용 타포린은 말려 올라가는 컬링이 발생하지만 멤버레인은 말리지 않고 팽팽한 텐션을 유지합니다.

 

4. 항균원사

자연상태의 폴리에스테르는 습해지면 곰팡이가 발생하고 원단 전체로 전염됩니다. 타포린에 발생하는 곰팡이는 미관상 불결하고 원단을 부식시킵니다. SIOEN 멤버레인은 기본적으로 항균처리 원사를 사용하여 원천적으로 곰팡이 발생을 차단합니다.

 

5. 원사방염

타포린은 방염이 필요할 때 후가공 스프레이 처리합니다. 후가공은 시간이 지나면 기능이 소멸되어 실제 화재시 더 위험합니다. 화염은 폴리에스테르 원사를 타고 가면서 번지고 PVC 화학제는 유독가스를 발생합니다. 사람은 화염보다 유독가스에 먼저 질식합니다. SIOEN 멤버레인은 원사 자체에 방염처리하여 화염을 억제하고 유독가스를 차단합니다.

 

6. 마모저항력

타포린으로 지붕을 덮은 창고는 중간중간 구멍난 것처럼 불규칙적으로 햇살이 비추는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원단의 두께평활도가 균일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두께가 균일하지 않고 굴곡이 있으면 비, 바람에 원단의 표면보호층이 손상되어 원단이 쉽게 불결해지고 수명이 단축됩니다. 타포린은 베니어합판처럼 덧붙이는 생산공정의 한계로 인하여 두께평활도가 균일하지 못합니다. SIOEN 멤버레인은 원사에 PVC를 액상으로 녹아 내려서 원목처럼 일체가 됩니다. 이 원목을 5m 대형 전기톱으로 밀어내면 처음부터 끝까지 두께평활도는 완벽하게 균일합니다. 마모저항력이 강화되어 비, 바람의 기후변화에도 잘 견디며 내구성을 향상합니다.

 

7. 품격있는 칼라평활도

두께평활도가 불균일한 타포린은 똑 같은 칼라에서 부분부분 밝고 어두운 얼룩현상이 나타나서 싸구려처럼 보입니다. SIOEN 멤버레인은 두께평활도가 완벽하게 균일하기 때문에 칼라평활도까지 완벽하게 균일합니다. 아무리 큰 텐트도 얼룩현상 없이 균일한 발색으로 훨씬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품격을 표현합니다.

 

8. 동절기 경화방지

베니어합판처럼 별도의 소재끼리 덧붙인 타포린은 조직구조가 분리되어 날씨가 추워지면 원단이 딱딱하게 경화됩니다. 작업이 힘들어지고 원단이 얼었다 녹았다를 반복하여 수명이 단축됩니다. SIOEN 멤버레인은 액상 상태로 조직구조가 원목처럼 일체화되어 어떠한 기후변화에도 최초성상의 유연성을 유지합니다. 작업이 편리하고 장기간 내구성을 지속합니다.

 

9. 정전기 방지기능

최근 공장이나 물류창고에서 원단으로 스피드도어를 많이 설치합니다. 타포린은 끈적임으로 인하여 정전기가 발생하고 먼지를 흡착합니다. 쌓이는 먼지는 시간이 지나면서 모터에 고장을 초래합니다. 또한 금방 불결해지는 도어는 회사 이미지까지 불결하게 만듭니다. SIOEN 멤버레인은 정전기가 방지되어 고장의 걱정을 제거하고 회사 이미지를 밝게 조성합니다.

 

10. 가스와 기름의 저항성

대규모 하수처리장에 덮개를 설치할 경우 외부는 자외선이 원단을 부식하고 내부는 가스가 원단을 부식합니다. 가스나 기름은 자외선보다 수백배 가혹하게 원단을 파괴합니다. SIOEN 멤버레인은 생산공정에서 외부와 내부를 이중으로 동시에 코팅하여 자외선, 기름, 가스 등 외부 오염환경에 동시 보호가 가능합니다. 국내는 아직 동시에 양면을 코팅하는 설비가 없기 때문에 이런 특수 성상의 소재를 생산하려면 엄청나게 비싸집니다.

 

이와 같이 멤버레인은 소비자에게 타포린보다 훨씬 큰 코스트를 절약합니다. 동시에 소비자 뿐만 아니라 제작업자에게도 훨씬 큰 코스트를 절약합니다. 타포린과 멤버레인의 직접 가격차이는 약 30 - 40% 인데 전체공정에서 원단이 차지하는 포지션은 기껏 10% 내외입니다. 원단보다는 골조와 인건비 부담이 훨씬 크기 때문에 인건비를 줄여야 합니다. 멤버레인을 사용하면 안정된 품질로 정해진 기간에 작업을 끝내지만 품질이 불안정한 타포린은 갑작스러운 재작업과 수리보수가 발생합니다. 멤버레인으로 6년 사용하는 조건이라면 타포린은 3년만에 교체해야 합니다. 타포린 새로 사고, 가공하고, 인력 투입되면 원단값 아끼려다가 수백배로 인건비와 부대비용이 발생합니다. 결론적으로 멤버레인은 타포린보다 최소 10배 저렴한 소재임이 이미 현장에서 입증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높아진 시민의식은 조금 비싸도 기능과 품격있는 제품을 선택하지 남보다 보기 흉한 싸구려를 선택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싸구려 소재를 취급하는 제작업자에게 미래는 없습니다.

 

 

 

 

시 온 코 리 아

 

경기 파주시 재두루미길 590

 

T. (031) 942-0913

 

F. (031) 696-6540

 

E. sioen@sioenkorea.com

 

www.sioenkorea.com

 

 

첨부파일 시온멤버레인.jpg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장바구니 0

맨위로